다큐멘터리시장구조를 파악해 본다.
1) 생산자 집중도
현재 한국 다큐멘터리시장의 생산자 집중도는 지상파방송사에서 장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지상파방송사의 시장 지배력이 높은 것이다. 한국 지상파방송사들은 미디어 산업 발전 초기부터 미디어 콘텐츠 생산과 송출을 수직적
방송법 개정(2000)으로 인한 외주의무편성 비율 및 교양 프로그램 제작비율에 대한 법적 규제는 다큐멘터리와 같은 비인기 장르의 프로그램을 일정 비율 제작해야 한다는 의무를 방송사에게 안겨 주었다. 그러나 교양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제작비에 비해 만족할 만한 시청률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방송 게다가 인터넷미디어 매체들의 등장으로 방송사의 브랜드 를 확실하게 하고 차별적으로 하여
고유의 충성된 시청자를 얻는 것이 중요해졌다.
국내 지상파방송사 브랜드 전략의 한계
지상파의 전반적인 채널 브랜드 개성 요인들은
유사하게 나타나 현재 개성의 차이가 없으며
각 채널별로
미디어 콘텐츠 시장이 절대적인 가치를 지니게 됨을 증명하는 부분인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각국은 미래 성장동력으로써 미디어시장에 대해 기대를 높여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지원 정책의 고도화를 위해 전력을 투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역시 국내 방송콘텐츠의 경쟁력이나 시장 확대
문화적 할인율이 낮은 장르
시청자들에게 풍부한 볼거리
다양한 방식의 서비스 제공 기회
이대로 밀림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팽배해 있는 가운데
더 늦기 전에 아마존을 기록하기 위해서 다큐멘터리 제작
-김진만,김현철 PD
‘아마존의 눈물’매회 2억2000만원 광고 수익!
재방송
미디어 사업 부분을 주제로 삼아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다.
기존 지상파프로그램을 재방송하여 보여주던 다른 케이블TV 채널과 달리 새로운 시도로 우리나라의 영상 컨텐츠 판도를 바꾸어버린 기업, CJ E&M. 현재 케이블TV 시장에서의 CJ E&M은 성공적인 기업을 넘어서서 케이블TV시장을 이끄는 선진적인
방송과의 경쟁 속에서 공영방송사는 오랜 기간 누려온 독점적 지위와 경험을 바탕으로 시장 선도적 역할을 유지하고 있으나 민영방송의 거센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공영방송의 재정마저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미디어기업은 시장과 중층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방송 사
방송사 쪽으로 옮겨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다채널 시대가 직면한 이때에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누가 표현의자유의 진정한 주체이냐 하는 문제이다.
사실, 다채널시대의 도래로 지상파 텔레비전에 미친 영향은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오히려 외국 프로그램의 무분별한 도입과 오락프
지상파방송네트워크로서는 국영이었던 TF1이 최초로 민영화된 이 후 현제전국네트워크 방송사를 기준으로 공영방송5개사, 민영3개사의 공민영 혼합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프랑스 방송 구조의 특징
프랑스의 방송 산업과 방송시장의 구조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의 하나는 방송사업
I. <주몽>, <대장금>은 이란에서도 최고 시청률 기록
지역적 성격이 강했던 미디어 기업들이 바야흐로 인터넷의 발달로 말미암아 글로벌화를 추구하고 있다. 과거에는 프로그램을 단순하게 해외 방송사에 판매하는 형태에 그쳤는데, 이제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진출한 채널들과 인터넷